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구독하기
인공지능

씨이랩, KISA 지능형 CCTV '방화' 인증 획득… 공공 안전 관제 확대

남지완 기자

입력 2026.02.03 09:18

숏컷

X

윤세혁 대표 “산업 현장에 즉시 활용 가능한 영상 기술 제공해 안전 사회 구현에 기여할 것”

씨이랩은 KISA로부터 지능형 CCTV 성능 인증을 취득했다. 사진=씨이랩


비전 AI 전문기업 씨이랩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지능형 CCTV 성능 시험 인증 부문에서 ‘방화’ 분야 인증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지능형 CCTV 성능 시험인증은 인증용 영상 데이터베이스(DB)를 기반으로 특정 이벤트를 얼마나 정확하게 식별하고 검출하는지 평가하는 제도다.

이번 인증에서 씨이랩은 RGB 및 IR(적외선) 카메라 영상에서 방화로 인한 화재 발생 상황을 90% 이상의 정확도로 검출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씨이랩은 이번에 검증된 방화 탐지 기술을 자사의 실시간 AI 영상분석 플랫폼 ‘엑스아이바(XAIVA)’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영상 내 화재 징후를 실시간으로 탐지함으로써 스마트시티, 산업 시설, 다중이용시설 등 공공 안전 관제 분야에서 사고 예방을 위한 핵심 기술로 활용할 방침이다.

씨이랩은 앞서 2022년에도 배회, 침입, 마케팅 기술로 KISA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현재 130종 이상의 비전 모델(VM)을 학습시켜 영상 속 객체와 상황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있으며, 복합 이상행동 인식 영역으로 서비스 범위를 넓혀가는 추세다.

향후 공공 및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시간 이상 징후 탐지 정확도와 운영 안정성을 한층 고도화할 예정이다.

윤세혁 씨이랩 대표는 “이번 인증을 통해 씨이랩 비전 AI 기술의 정확성과 현장 적용성을 공식적으로 검증받았다”며 “엑스아이바 솔루션을 기반으로 공공 안전과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시간 영상 분석 기술을 제공해 안전한 사회 구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남지완 기자 ainik@finance-scope.com

섹터 VIEW